지구 소식
Rotary International District 3650





서울드래곤로타리클럽/서울명수로타리클럽 합동 총재방문 주회 개최
-새로운 희망과 꿈을 주는 기적의 로타리 클럽으로 사랑과 나눔의 실첨을 다짐-
서울드래곤로타리클럽(회장 연기영)과 서울명수로타리클럽(회장 구명숙)은 지난 11월 26일 솔라고호텔 2층에서 여산 김종문 총재 공식방문 합동주회가 회원 31명과 이영호 전총재, 박수부 전총재, 이영석 전총재 등 내외귀빈 14명 등 45명이 참석한 가운데 성황리에 개최되었다.
김종문 총재는 강연 통해 “우리 3630 지구의 지상목표를 <클럽 강화>에 두시고, 회원 증강, 봉사, 재단 기부의 목적 달성을 위해‘ Friend get a Friend’ 슬로건을 걸고 우리 지구를 이끌고 가고 있다” 고 강조하면서, 회원증강과 재단기부, 봉사활동 등에 좀더 힘써 달라고 당부했다.
연기영 회장은 양 클럽을 대표해서 총재방문 환영사를 통해 ”여산 김종문 총재님 우리 클럽 공식방문을 열열히 환영하며, 우리 클럽은 앞으로 봉사의 이상을 모든 가치있는 활동의 기초로 발전시키고 증진하는 로타리 목적을 생활의 기반으로 삼아 꿈과 희망을 주는 기적의 로타리클럽으로 사랑과 나눔을 실천하여 보람을 찾아 가겠자다“고 다짐했다.
클럽협의회에서는 양클럽의 현황과 회원증강 및 봉사활동 계획, 글로벌 보조금 사업으로 수행된 “다문화, 노인들의 꿈과 희망을 주는 <로타리 햇빛아카데미 설립>에 대한 보고가 있었다.. 두 클럽은 창립 1-2년밖에 되지 않은 신생클럽이지만 국내외 봉사활동을 적극적으로 수행하여 회원들의 자긍심과 로타리정신을 빠른시일내에 함양시키는데 역점을 두고 활동하고 있다. 금회기에도 지속가능한 글로벌보조금사업을 신청하였으나 아직 지구본부로부터 아무런 통보가 없어 총재님의 선처를 바라고 있다. 또한 신생틀럽의 회원증강에 대한 지구본부의 지원도 필요함을 양 클럽 임원들은 총재님께 건의하였다.
서울명수로타리클럽은 2023년 9월12일 창립되었고, 서울드래곤클럽은 2024년 5월 16일 창립되었으니 아직은 신생아이지만, 많은 국내외 봉사활동을 해 오고 있다. 서울명수로타리클럽은 글로벌보조금 인바운드인 복지사각지대 다문화가정과 노인에게 꿈과 희망을 주는 10만불 규모의 교육사업을 성공리에 마무리 했다. 지속가능성있는 사업을 수행하기 위해 <로타리 햇빛아카데미>를 설립하여 이미 국가자격증인 요양보호사 54명, 민간 공인 자격증 감정코칭지도사(심리상담사) 41명을 배출하여 일자리 창출 등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하였다. 또한 필리핀 자매클럽인 국제로타리 3830지구 Puerto Princesa RC가 주관하고 서울명수RC 해외스폰서로 참여한 34270 달러 규모의 <초등학고 특수교육 증진> 글로벌 보조금 사업도 국제로타리재단에서 승인되어 수행하고 있는 중이다.
물론 클럽창립후 곧바로 2023년 12월 1600만원 규모의 지구보조금사업도 실시했다. 이 사업으로 서울특별시립 동부아동복지센터(동대문구 장안동 소재)에 이동식 어린이 상상놀이터를 설치해 주어 로타리의 봉사정신을 지역사회에 널리 홀보하는 계기가 되었다.
드래곤로타리클럽은 2024년 5월 16일 창립하여 5월 20일 국제로타리에서 승인을 받아 태어난 신생아이고, 아직은 열악한 환경속에서도 정례모임을 빠짐없이 갖고 회원간의 우정을 돈독히 하면서 로타리 목적과 봉사정신을 학습하고 실천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창립 후 지난 회기에는 국제봉사 기금마련에 모든 회원이 동참했다. 각 회원이 EREY 미화 25불씩 1250불과 제가 PHF 1000불을 국제로타리재단에 기부를 했다. 국제봉사활동으로 베트남 어린이들 구순구개열(언청) 수술지원 사업과 국내 의료사각지대 전립선 무료 봉사활동에도 참여하였다.
이번 회기동안에도 회원 증강 10명 목표를 달성하고, 국내외 봉사활동을 좀 더 적극적으로 해 나아갈 계획이다. 내년 부터는 서울노인복지센터, 원각사 무료급식 봉사도 계획하고 있습니다. 내년 6월 타이완 타이페이에서 열리는 국제로타리 대회(Rotary International Convention)에도 많은 회원들이 참석하여 외국 로타리안들과 우정을 나누고 교류와 협력을 증진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고자 한다.
지난 9월 동국대 행정대학원 총동창회와 함께 했던 대학생 장학금 수여 행사도 계속 한다. 꿈나무들에게 꿈과 희망을 주는 신세대 봉사는 로타리의 클럽 봉사, 직업봉사, 지역봉사, 국제봉사와 함께 봉사5대 봉사 중 한 분야이기 때문이다.